희망 직무 담당자가 되기까지 

지금 재직 중인 곳에서 인턴으로 참여하여 회계담당자가 되기까지 많은 지원 업무들을 경험했어요. 마침내 회계 파트에 TO가 생겨 담당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도 세무회계 전공이었고 그동안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업무라 자신감 가득 차 있었던 제 모습이 떠오르네요.. 지원성 업무들을 진행하며 자리를 찾아간 탓일까요? 여러 업무를 담당하다 보니 회계에 대한 지식이 가물가물 해지더라고요. 

그럼에도 회사에서는 신입으로 직무를 맡은 직원들이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직무에 관한 도서 구입 등 업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회계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핵심 역량은?

회사의 지원과 함께 회계 업무를 담당하면서 부족한 역량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자 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회계 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핵심 역량을 정했고 이를 계속 기억하고자 했는데요. 저는 총 세 가지를 꼽았어요.

첫째로는 회계파트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 둘째로는 재무, 회계, 세무, 법률 등 외부의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고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 꼼꼼함과 세심함 셋째로는 더존, ERP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이 회계 담당자로 처음 회사 생활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회계 관련 지식과, 꼼꼼함과 세심함, 데이터 분석 능력 이러한 기본적인 3 가지의 요소를 파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예요. 

이 같은 역량들을 잊지 않고 계속 기억하며 업무를 진행한 결과 지금은 전문가 수준의 회계 담당자는 아니지만 기초 보고 자료 작성과 분기 매출 결산, 재무제표 분석 등 회계 담당자로서 많은 역량을 표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어보자 

위의 회계 담당자로서 가져야 할 역량은 사실 다른 파트에서도 거의 해당될 수 있어요. 기본적인 내용만 알고 있더라도 회사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듯해요. 

지금 다니는 회사가 만족스러워서 다니는 동안만큼은 나라는 사람이 회사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고자 한다면  먼저 나에게 맡겨진 업무만 처리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할 일이 더 없는지 묻고,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해야 해요. 그렇다고 아무 일이나 뒤져서 하면 쓸데없이 일을 만든다고 혼날 수 있으니 눈치껏! 필요한 직원이 되려면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해요. 내가 노력하지 않고는 회사가 아닌 어느 조직에서도 필요한 구성원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다른 부서, 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야 해요. 소통을 잘한다는 말은 상사나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다는 말이에요. 모든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순 없지만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좋은 관계를 이어갈 수 있으니, 이왕이면 동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면 좋겠죠?

 

저는요.

르호봇비즈니스인큐베이터 경영지원팀에서 회계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익히며 하나를 배우면 열개를 알아가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