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위한 회사, 르호봇입니다.

 

말로는 쉽지만 막상 행동에 옮기려니 막막하기만 한 '사업화', 좋은 아이템이 있어도 자금의 벽에 부딪히고

실제 성공에 이르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한 두개가 아닙니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지만 좋은 아이디어가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 요즘.

참신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스타트업이 새로운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전략을 나누고자 합니다.

올해의 마지막 살롱 드 르호봇은 그 어렵다는 스타트업의 사업화 전략을 들여다봤습니다.

 

최강모 르호봇 기업성장지원본부장님은 어떤 명쾌한 해답을 제시했을까요?

사업화에 관해 야무지게 알아본 12월의 살롱 드 르호봇 현장을 찾았습니다.

 


 

12월 12일 저녁 신촌 르호봇 G 캠퍼스.

'사업화전략, 야무지게 준비해라'를 주제로 한 2017년 마지막 살롱 드 르호봇에 참석한 대표님들은

말 그대로 야무진 각오로 강연을 경청했습니다.

 

[최강모 르호봇 기업성장지원본부장님은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사업화 전문가이십니다] 

 

"사업화 전략은 사업을 할 때 돈을 적게 들이고 많이 버는 것을 뜻합니다."

이날 강연에 나선 최강모 르호봇 본부장님은 기술사업화와 제품서비스화 정책연구과제를 다수 수행하고

현재 르호봇 수석 전략컨설턴트를 맡고 계신 명실상부 대한민국 사업화 전문가이십니다.

 

최 본부장님은 사업화에 대해

"내 아이디어를 갖고 사업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것과 더불어 제품을 양산하고 마케팅하는 과정"이라고 바라봤습니다.

사업화는 사업을 조화롭게 지속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예전과 달리 고객들이 경험한 서비스와 상품을 타인과 공유하는 시대고, 

그에 맞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을 할 것인지 항상 고민해야 합니다.

 

사업화의 기본이자 기초가 되는 요소인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이야기도 이어졌습니다. 

소비자는 과연 어떤 비즈니스 모델에 돈을 지불할까요?

 

답은'변화'와 '편리성'입니다. 요즘은 각종 IT기술을 접목한 IoT 시대임을 고려해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성공에 한 발짝 다가가는 길입니다.

최강모 본부장님은 "새로운 가치는 소비자가 생각하지 못한 것을 제공하고, 불편해하는 점을 미리 조치해 주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예전과 다르고, 편리성을 갖춘 비즈니스 모델에 소비자는 끌립니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성공 확률을 높입니다]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선택과 요청은 고객이 하지만 결국 판단과 실행은 기업이 하기 마련이므로,

지속적인 서비스형 모델로 접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예전의 전통적인 제조업 환경에서 고부가 서비스 산업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간 시장 환경에 빗대 볼 때,

다가올 산업 동향에 발맞춰 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미리 선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 본부장님은 또한 사업 기회 점검법도 자세히 알려 주셨습니다.

우선 사업 기회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도록 목적, 구성, 효과 등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주요 고객층도 설정합니다. 또 제품과 서비스의 주요 기능과 필요성,

이를 실행하기 위한 핵심구성과 더불어 타제품과의 차이점을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내 사업의 컨셉과 주요 고객층, 제품 가치를 점검하고 설정해야 한다"고 전한 최강모 본부장님은

특히 고객-방법-이유-주제 순으로 천천히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라고 조언했습니다.

 

[막연한 아이디어가 아닌 구체적인 사업 기회 점검도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막연히 아이디어로만 시작했던 사업의 과제와 풀어야 할 문제들을 확실히 돌아볼 수 있어

실패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게 최 본부장님의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강모 본부장님이 이끄는 르호봇 기업성장지원본부를 통해 사업 기회 점검과 코칭, 투자까지 연결하는

르호봇 기업성장지원 프로그램 'R#' 소개도 진행됐습니다.

 

[기업성장지원 프로그램 R#은 6가지 성장요소로 사업계획을 고도화하는 르호봇만의 인큐베이팅 서비스입니다]

 

 창업가의 승부사 자질, 기술, 시장, 제품, 창업팀 구성, 무형 자산 등

6가지 핵심성장요소들을 설정해 사업계획을 고도화하고 안정적 시장진입을 촉진하는 R#은

이미 많은 성공사례와 육성기업들을 통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R# 소개와 함께 직접 진행했던 여러 가지 사업화 사례를 생동감 있게 전달해주신 최 본부장님은

"사업 구상과 사업 효과 사이에 간극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참가자들의 성공을 기원하는 것으로 이날 살롱 드 르호봇 강연을 마쳤습니다.

 

 


 

강연이 끝난 뒤에도 최 본부장님은 직접 참가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사업 조언에 여념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강연자와 참석자가 스스럼없이 어울리고 생각을 공유하는 것.

지식소통의 장 살롱 드 르호봇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오랜 시간 살롱 드 르호봇으로 창업가 분들과 소통한 르호봇은

창립 20주년을 맞는 내년 더 좋은 비즈니스 이슈와 테마로 찾아뵙고자 합니다.

 

2018년에도 더 많은 창업가가 성공을 거머쥘 수 있도록,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응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