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호봇은 성장 잠재역량을 보유한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고자 기업성장지원
프로그램 ‘R#'(알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뉴스레터는 R# 보육 기업들의 성장 스토리입니다.

‘R#’은 르호봇만의 독자적인 인큐베이팅 플랫폼과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창업기업의 창업가 자질, 기술, 시장, 제품·서비스, 창업팀 구성, 무형자산 등
6가지 핵심 성장요소들을 키워 체계적인 사업전략 수립과 실행 훈련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르호봇 홈페이지에서 ‘R#’을 검색하세요.


   
  R# 육성기업 발자취  
   
 
  안전센서를 활용한 산업안전지킴이 '씨제이인스트루먼트'  
  R# 2기 육성기업인 씨제이인스트루먼트㈜는 안전 센서와 프리캐스트 옹벽구조물의 융합기술을 통해, 산업현장의 위험정보를 현장근무자와 관리자에게 실시간 전송하는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개발이 대폭 진행된 상황에서 올해 3월 초 법인을 설립했고, 르호봇의 자문을 받아 3월과 4월 '기업부설 연구소' 인증과 '벤처기업' 인증을 연달아 받았습니다. 이전부터 건설현장에서의 안전시스템 수요는 많았지만 비용 문제로 도입하지 못한 현장이 빈번했고, 씨제이인스트루먼트㈜는 이점에 착안, 기술개발을 통한 비용 절감으로 빠른 시간 안에 매출을 발생시켰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성능을 향상해 국내시장 확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도 계획하고 있는 씨제이인스트루먼트㈜는 르호봇의 코칭을 받아 기술향상을 위한 정부지원사업과 해외시장 진출의 주춧돌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문의) * E-mail : pchangjin@daum.net  
   
 
  순환자원의 미래를 엿본다 '래몬'  
  ㈜래몬(ReMoN)은 산업 전반에서 발생하는 고물과 순환자원, 불용자재 등의 이른바 ‘스크랩’에 대한 실거래 시세 정보를 제공하고 스크랩의 정확한 등급을 확인하는 감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창업자의 고물상 운영 경험을 통한 현장 감각과 경영학을 전공하며 키운 기획력, 시대적 흐름인 S/W 서비스를 접목한 ‘스크랩 프라이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순환자원 정보의 스마트 서비스화를 이뤘습니다. 2015년 J-Camp 창업교육에서 멘토로 만났던 목영두 르호봇 대표와의 인연을 시작으로 2016년 8월 R# 3기에 선발, 르호봇 사무공간 지원 및 사업계획서 검토를 통한 BM 고도화, 다양한 전문가 네트워크 등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전북테크노파크가 운영하는 ‘농생명 S/W 창업지원 사업’에 선정됐고, ‘도전! 드림-투자벤처로드쇼’에서 우수상을 받은 ㈜래몬은 지난 6월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성장 기술개발사업’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올해와 내년에 걸쳐 시세 정보서비스를 바탕으로 스크랩전용 차량 연계서비스와 스크랩 거래 중계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현재 서비스를 고도화해 생산기반 기업의 산업 허브가 될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E-mail : remon1143@gmail.com  
  새로운 R# 가족이야기(4기 1단계 수료 기업)  
   
 
  랍스터의 실크로드를 개척하는 '더피쉬'  
  2016년 창업진흥원과 르호봇이 주관한 '일반인 창업아카데미' 수료생으로 르호봇과 처음 인연을 맺은 '더피쉬'는 사업모델 점검과 전략수립을 위해 2017년 R# 4기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갑각류의 동면기술과 HPP 초고압살균공정기술로 연구개발한 '랍스터뱅크'로 활(LIVE) 랍스터를 국내에 도입할 계획인 더피쉬는 한국시장의 랍스터 가격 안정화와 한국의 랍스터 수출 전진 기지화를 목표로 합니다. 캐나다에서 오랜 기간 랍스터 유통사업을 했던 더피쉬는 고국으로 돌아온 국내 복귀기업으로,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입지 시설비용을 지원받아 랍스터뱅크 부지를 확보했습니다. 르호봇은 R#을 통해 수익 타당성 분석과 검증, 브랜드 점검 등의 코칭으로 사업고도화를 지원하고, 건강한 빵 '글루텐프리' 샌드위치를 비롯한 과일, 한우 등의 좋은 먹거리 기업과 연결해 레시피 추가 개발을 도울 예정입니다. 더피쉬는 또한 협동조합 더드림월드홀딩스와 서울 연남동에 '록키랍스터'라는 랍스터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1호점을 3월에 오픈한 후, 벌써부터 유명 백화점에서 2호점 입점 제의가 올 만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울러 8월에는 송파 문정동에 새로운 브랜드 '몬스터크랩' 매장 개점을 앞두고 있는 등 주목받는 유망 먹거리 기업입니다.  
  (문의) * E-mail : sun.lee@tfish.co.kr / Website : rockylobster.modoo.at  
   
 
  시각장애인 보행보조 웨어러블 디바이스 '리터너블'  
  ㈜리터너블은 15년 이상 경력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개발자 출신이 모인 팀으로 '기술은 세상을 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것'이라는 신념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사의 울타리에서 독립한 팀입니다. 현재 주력 사업은 카메라 영상처리와 정보처리장치를 통해 시각장애인이 실외에서 독자 보행이 가능하도록 돕는 안경형 기기인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행보조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창업 초기 몇 개월간은 1인 창조기업으로 르호봇으로부터 사무공간을 지원받았고, R# 4기 프로그램에 참가한 이후에는 멘토와 코치들을 통해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과 발표 등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 열매로 최근 중소기업청 '2017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창업과제' R&D 지원사업과 전주대학교 '창업아이템 사업화'를 위한 창업선도대학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사업 아이템의 시장성이나 기술력이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기업입니다.  
  (문의) * E-mail : haohaokwon@gmail.com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움직이는 페이퍼토이 '액션크래프트'  
  3차례 스핀오프를 거쳐 '움직이는 페이퍼 캐릭터 설계업체'로 거듭난 액션크래프트는 R# 4기 프로그램의 R2(Risk Reducing) 7주 과정 핵심 콘텐츠인 사업 타당성 검증과 기업 리스크 감축 관리 등의 교육을 받아 그간의 고민을 풀 수 있었습니다. 액션크래프트는 본래 무형의 캐릭터 콘텐츠를 종이접기 모형 형식으로 만든 '움직이는 페이퍼 토이 상품'을 선보였고, 당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받아 아이템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진 바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만으로는 성공에 이르기 어렵다는 한계에 부딪혔고, 이때 R#에 참여하며 기존 아이템에 교육 콘텐츠와 인문학적 스토리를 입혀 '교보재'로 상품화하는 모델을 설계했습니다. 액션크래프트는 R#과 함께 페이퍼토이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살려 한 단계 더 도약할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문의) * E-mail : ceo@actioncraft.co.kr / Website : www.actioncraft.co.kr  
발행처 : (주)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ㅣ 발행일 : 2017.7.6 ㅣ 문의 : biz@ibusine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