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위한 회사, 르호봇입니다.

 

비단 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아니더라도 차를 타 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든 한번쯤 발렛파킹 서비스를 이용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발렛 업무를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면,

서비스 업종임에도 메모장이나 종이 주차권, 무전기를 이용하여 주차 업무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를 하는 사람은 물론, 발렛파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도 매우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 소개할 마이발렛르호봇 삼성테헤란 비즈니스 센터 입주기업으로, 

이러한 주차 시스템의 불편함을 해결하고 모바일로 주차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마이발렛에서 개발한 통합 주차관리 시스템인 마이발렛Biz는 신속한 입차·출차는 물론 차량 정보 조회와 출차시 정산, 인사관리, NFC 주차권에 실시간 통계 시스템까지 접목하여

주차관리 업무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합니다.

 

마이발렛의 임성훈 대표님이 말하는 마이발렛의 주차관리 솔루션 시스템과 이제까지의 사업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1. 마이발렛을 창업하게 된 동기는 무엇이고 언제 창업을 하시게 되었나요?


저는 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 대기업과 외국인 IT회사에서 10년 정도 일했습니다.

제가 한창 회사에 다니던 때는 스마트폰이 막 확산되는 시기였습니다. 그런 흐름에 따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라 하면 대부분 게임을 많이 떠올리게 되는데요.

게임·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우 생각보다 자본 집중도가 높고 마케팅 경쟁 또한 심합니다.

사업이 급성장하는 듯 보이다가도 금세 또 사그라지기 때문에 불안한 산업 분야인 만큼,

게임·엔터테인먼트 분야보다는 꾸준하고 안정적인 분야가 없을까 고민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는 2012년에 창업을 하였고 해외 콘텐츠 업체와 제휴하여 Real English라는 영어회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많은 빛을 보진 못했지만 영어, 일본어, 한국어, 중국어 등의 4개국어로 출시되어 해외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2017년 현재 iOS 및 구글플레이에서 누적 다운로드가 600만을 넘었고, 현재도 월 20만 정도의 다운로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현재의 마이발렛이라는 주차솔루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주차시스템을 위한 설계 작업 및 시스템 개발 작업을 차근차근 진행 하였고,

현재는 마이발렛 이라는 회사를 분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마이발렛의 중점 사업과 이 사업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주차장은 우리가 아는 상식에서 무인주차장, 사람이 모든일을 처리하는 유인 주차장, 무인 시스템에 관리 인원이 포함된 유무인 주차장으로 나뉩니다.

무인 주차장은 주차장 설비 가격이 만만치 않아 대부분 대형 빌딩과 주차장 면적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곳에서만 가능 합니다.

그리고 이쪽 분야로 대부분의 업체들의 집중이 쏠리고 있습니다.

 

저희 마이발렛은 유·무인, 그리고 시설의 여건이나 주차장 면적 상 무인주차장이 될 수 없는 곳으로 타겟을 집중하였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마이발렛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마이발렛 Biz가 제공하는 기능 | 이미지 제공: 마이발렛]

 

 

 

3. 경쟁사와 비교해 마이발렛이 가진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마이발렛 시스템은 100% 모바일로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사와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입차관리, 출차 관리, 정산 등이 모두 100% 모바일로 구현이 되어 있으며 다른 주차 HW인 번호인식기, 주차 차단기와의 연동의 유연성을 확보 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발렛파킹이라고 하는 주차에서 가장 복잡한 프로세서를 구현해낸 점이죠.

주차장을 운영하면서 발렛파킹을 함께 서비스하는 곳이라면 마이발렛 솔루션은 필수입니다.

 

또한 모바일PTT(모바일 무전기)와 함께 연계되어 근무자들이 주차현황을 모바일로 한눈에 확인함은 물론 내장된 PTT를 통해 바로 근무자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통계 부분입니다.

들어온 차량의 입출차 통계는 물론 시간대별로 주차장 운영자에게 도식화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ERP같은 역할을 제공합니다.

 

 

[마이발렛Biz가 제공하는 서비스 | 이미지 제공: 마이발렛]

 

 

4. 창업의 어려움 중 가장 큰 것은 자금과 네트워킹 문제라고 하는데 대표님 창업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네트워킹과 자금 문제 모두 창업에 있어 어려운 점이기는 하지만, 저는 특히 자금 부분에 있어는 급할수록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이 급하다고 사업의 방향과 확장성을 과장한다면 그건 창업가로서의 좋은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투자를 받는 자금 역시 투자자 및 투자금의 성격을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사업의 성격에 맞게 단기, 중기, 장기에 맞춰 기다려 줄 수 있는 투자자를 만나는 것은 더욱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간혹 엔젤 투자자를 가장한 투자자들이 있어서 창업자들이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인 네트워킹은 정말 더 어려운 문제입니다.

저도 지금은 좋은 분들을 만났지만 좀 더 좋은 파트너들을 만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5.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파트너, 또는 현재 부족한 인력은 어떤 부분인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여러 모바일 앱 개발 업체와 연계가 되어 있습니다.

직접 개발해내야 하는 부분들도 있지만 분명 서비스 연계가 필수이고, 스타트업의 특성상 개발인력의 부족은 대표로서 늘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미 기존의 서비스보다 우위를 점유하려면 개발 부문별로 특화된 개발자가 끊임없이 필요합니다.

 

 

 

6. 사업을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들려주세요.

 

저희 서비스 도입 후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를 보인 곳들이 있는데 실제로 신사동에 위치한 한 호텔은 주차관리에 매우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고

지하 나이트클럽 자리에 추가로 예식장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안 그래도 주말에 1,000대의 차량을 처리하지 못하던 중 큰 문제점이 발생한 거죠.

하지만 저희 서비스를 도입 후 현재는 주말 1,700대의 차량을 인력과 추가의 서비스 도입 없이 원만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호텔 대표이사님과 임원분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게다가 주자창의 면적 증가 없이 많은 차량을 받아낼 수 있었고, 이때문에 해당 호텔의 영업이익도 흑자로 돌아서게 되었습니다.

 

 

[실제 S 호텔에 적용되어 매장 품격을 높인 마이발렛의 스마트 발렛 카드 서비스 | 이미지 제공: 마이발렛]

 

 

 

7. 실제 에피소드를 들어보니 마이발렛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데요. 마이발렛의 2017년 목표와 장기적 발전 계획은 무엇인가요?

 

현재 특급 호텔 및 프리미엄 아파트 골프장 등에 저희 마이발렛의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는데요.

시스템 개발 후 실제 현장에서 사용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마이발렛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을 더 늘리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부분을 바탕으로 B2C 마이발렛으로의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실제로 지금도 저희 마이발렛 B2C의 경우 고객들에게 주차장 정보는 물론 찾아가고자 하는 장소의 주차 정보 및 주차 비용이 상세히 나와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8. 후배 창업자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창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정말 힘들고 고단한 과정 같습니다.

혼자 일 하는 시기를 지나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 시기가 되면 그 괴로움은 더욱 심화됩니다.

대표 개인의 비전도 중요하지만 그 비전을 직원들과 함께 공유해야 하고  그들의 공감도 얻어야 하고, 인력을 늘리는 데에 대한 비용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 직전이 정말 힘든 일들이 더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함께하는 직원들도 많이 지쳐있고 때로는 “이 사업이 과연 성공할까? 잘될 수 있을까?” 하는 시기일 것입니다.

 

창업 하는 모든 단계가 어렵고 고되겠지만, 이 시기를 견뎌내는 과정을 통해 사업의 기반을 단단히 다져 사업 궤도에 무사히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9. 르호봇은 ‘이런 점이 좋다’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저희는 창업 초창기에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센터에 주로 있었습니다.

이후로 조금씩 자리를 잡고 사업을 확장하게 되어 현재 몇 개의 사무실을 얻어 부서별로 르호봇 삼성테헤란 비즈니스 센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사무실을 직접 얻을 생각도 있었지만, 르호봇의 여러 가지 편리한 서비스들과 매니저님의 세심한 배려와 도움에, 르호봇에서 좀 더 사업을 진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방식의 문제점과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 노력을 창업으로 연결해 실제로 편리한 주차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임성훈 대표님과

이미 사업이 궤도에 올라 그 사업 영역을 점점 확장해나가고 있는 마이발렛의 이야기 잘 들어보셨나요?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마이발렛의 길을 르호봇이 응원하겠습니다!

 

 

** 이 인터뷰에 대한 권리는 (주)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에 있습니다. 르호봇과 사전 협의 없이 본 기사와 이미지를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위반으로 실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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