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위한 회사 르호봇입니다.

 

우리나라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빼어난 기능은 이제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죠? 해외 제품을 동경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우리나라 제품의 우수성에 세계가 놀라는 세상이 된 지 오래입니다.

 

오늘 소개할 '코리안코너'는 르호봇 프라임 삼성 비즈니스 센터 입주기업으로, 한국의 생활용품과 아웃도어 용품, 장난감과 문구, 선물을 비롯한 어린이 용품까지...

고품질의 다양한 한국산 제품을 해외에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항상 마음을 열고 동료를 친구와 가족으로 생각한다는 Kelvin Chan 대표님은 더 많은 제품을 세계 각지로 수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히셨는데요,

세계 곳곳에 코리안코너 매장을 열어 한국의 우수한 상품을 널리 알리겠다는 Kelvin Chan 대표님의 창업 이야기 지금 확인하시죠!

 

%ec%bd%94%eb%a6%ac%ec%95%88%ec%bd%94%eb%84%88_%eb%a1%9c%ea%b3%a0

 


 

 

1. 창업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창업하기 이전에는 다국적 홍콩기업의 이사로 일하면서 수입 업무를 위해 한국에 자주 방문했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 제품들이 일본 제품을 위협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과 창의력을 갖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에 제가 그동안 했던 시장조사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제품이 홍콩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보고,

홍콩의 트렌드에 맞는 한국 제품을 전문적으로 소개해보고자 지난 2015년 코리안코너를 창업했습니다.

 

 

2. 코리안코너가 추진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주로 한국 제품을 전시회에서 홍보하거나 세계 각지 파트너에게 수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홍콩에 54개 지점을 가진 'Commercial Press'라는 서점 체인의 공식 한국 제품 소싱 파트너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콩 침사추이에 'Cool Point'라는 매장을 최근 오픈해 아트박스와 인디고, 솜씨카드 등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문구류 외에도 생활가정 용품과 유아용품까지 두루 유통하고 있는데요,

 

홍콩에서는 특히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여러 사회단체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ec%bd%94%eb%a6%ac%ec%95%88%ec%bd%94%eb%84%88_%ec%bf%a8%ed%8f%ac%ec%9d%b8%ed%8a%b8

[한국 제품을 판매하는 'Cool Point' 매장의 모습 | 사진 제공 : 코리안코너]

 

 

3. 창업을 준비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렸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였는지요?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2013년 중반 사업을 구상해 지난 2015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홍콩과 한국, 미국, 호주에 지사를 설립해 접근성을 높이고 각국 고객사들과 더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창업 과정에서 어려웠던 건 역시 자본 문제였는데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제품을 가졌다 하더라도 초기 단계에서 자본 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지만, 세계의 각기 다른 문화와 규제 상황에 적응하는 것도 아직은 어렵습니다.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도 마찬가지로 어려운 일이고요.

 

 

4. 코리안코너만의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홍콩에 다양한 네트워크와 영업망을 가지고 있다는 게 코리안 코너의 경쟁력입니다. 영업채널은 소매점부터 시작해 정부기관, NGO, 학교 등 다양한 곳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또 마케팅을 위해 홍콩 잡지와 신문, TV 광고를 이용해  한국 제조기업의 브랜드도 함께 홍보해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사의 제품과 기업을 같이 홍보한다는 점이 코리안 코너만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밖에도 종이 제품의 디자인 작업에 세계 유수 브랜드, 디자이너들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으며, 코리안코너 홍콩 사무실에는  아시아 지역 최초 맞춤형 종이 전시실인 '페이퍼 월드'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5. 사업을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보람찬 순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지난 4월 홍콩에 위치한 쇼핑몰인 D-Park에서 기네스북 기록을 깼던 일이 기억납니다.

 

30여 명의 어린이와 그 부모님들을 초대해 '종이로 만든 세상에서 가장 큰 미로'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그림을 그려 170M 길이의 종이 미로를 만들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어린이와 부모님들 모두가 밝게 웃으시며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 영국문화원에서 시상하는 '기업인상' 을 1,000여 명의 후보 가운데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던 일도 기억나네요.

 

%ec%bd%94%eb%a6%ac%ec%95%88%ec%bd%94%eb%84%88_%ec%96%b4%eb%a6%b0%ec%9d%b4%eb%93%a4[지난 4월 홍콩 D-Park에 만들어진 종이 미로와 이를 만든 어린이들의 모습 | 사진 제공 : 코리안코너]

 

 

6. 대표님이 추구하시는 코리안코너의 목표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이 궁금합니다.

 

코리안코너의 제품이 세계 각지로 더 많이 수출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세계 많은 국가의 백화점에 코리안코너 매장을 오픈해 한국의 품질 좋은 상품을 더 널리 소개하고 싶습니다.

 

 

kelvin-chan-leaders-of-excellence-award3

[코리안코너의 Kelvin Chan 대표님 | 사진 제공 : 코리안코너]

 

 

7. 후배 창업자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젊은 창업자 중 한 사람으로서 저는 항상 마음을 열어둡니다. 또 동료를 친구나 가족으로 대하려고 노력합니다.

외부적으로는 세계적으로 큰 그림을 그려 코리안코너의 현재 위치와 장점이 'GLOCALIZATION'(Think Global, Act Local)로 실현되는지 검토합니다.

 

후배 창업자분들도 이와 마찬가지로 항상 동료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시고, 큰 그림 속에서 현재 상황을 직시하는 것과 함께 유연성을 가지고 사업에 매진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수한 한국 제품을 홍콩을 비롯한 해외 각지로 소개하고자 한다는 Kelvin Chan 대표님.

동료를 가족처럼 대하라는 조언에서 스타트업에 꼭 필요한 '협력'과 '배려'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넓은 세계로 뻗어 나가는 코리안코너의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올해도 더욱 행복하고 좋은 일만 있으시길 르호봇도 기원합니다!

 

 

** 이 인터뷰에 대한 권리는 (주)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에 있습니다. 르호봇과 사전 협의 없이 본 기사와 이미지를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위반으로 실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글]

[기업 인터뷰㉑] 프라임 여의도IFC 센터, "마음이 이끄는 대로, 몸이 말하는 대로" 뫔대로연구소 김창동 소장  

[기업 인터뷰⑳] 르호봇 프라임 선릉 센터, “인스타그램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다.” 러스터코리아 박찬경 대표

[기업 인터뷰⑲] 르호봇 신촌 센터,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어요." (주)로쉐린 정수환 대표

[기업 인터뷰⑱] 스타트업 창업 멤버 이야기 – 르호봇 프라임 여의도IFC 센터, (주)SOG컨설팅 이보영 대리

[기업 인터뷰⑰] 르호봇 프라임 서초 센터, “새로운 기부 문화를 구축하고 싶어요.” (주)이노지엘씨코리아 이윤석 대표

[기업 인터뷰⑯] "20대 이탈리아 기업 한국 지사장 쥬세페, 한국서 '맨땅에 헤딩중'" with 벤처스퀘어

[기업 인터뷰⑮] 르호봇 학동 센터, “금융은 쉬우면 안 되나요?” ‘비네핏’의 최호영 대표

[기업 인터뷰⑭] 프라임 삼성 센터,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열정이 가장 중요하겠죠?" 'D CUBE' 전용균 대표

[기업 인터뷰⑬] 프라임 공덕 센터, "아티스트가 지속적으로 예술을 할 수 있는 세상을 꿈꿔요." '프로튜어먼트(PTM)' 송준호 대표

[기업 인터뷰⑫] "함께 일하는 분들의 꿈을 지켜주고 싶어요" 프라임 공덕 센터, (주)이화코리아 정은정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