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위한 회사, 르호봇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특히 직장 내에서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직원들 간의 의사소통 문제라고 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업무를 지속하다 보면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직장생활을 하다가 갑자기 건강이 심하게 악화되었던 김창동 소장님은 스스로의 삶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뫔대로연구소'라는 재미있는 여정을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르호봇 프라임 여의도IFC 비즈니스 센터의 입주기업인 뫔대로연구소는 소통 코칭과 갈등 관리, 스트레스 관리, 커리어 설계 등을 제공하며 많은 분에게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7월의 살롱 드 르호봇에서는 '재충전'을 주제로 한 강연도 진행해 주시며 참여자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으셨는데요.

 

자신만의 새로운 가치를 구현해 보고 싶다는 김창동 소장님, 자세한 이야기를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dsc06695

[7월의 살롱 드 르호봇에서 명상을 활용한 힐링 프로그램을 알려주신 김창동 소장님]

 


 

1. 창업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15년간 대기업에서 홍보 업무를 담당하며, 언론홍보와 위기관리, 사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일을 했습니다.

나름대로 인정을 받아가며 열심히 일을 했는데, 그러다 어느 날 건강이 심하게 안 좋아졌습니다.

그때 인생의 의미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고, 지금까지 살아온 삶도 차례차례 되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조직 안에서의 삶도 의미가 크지만, 자신만의 새로운 가치를 구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독립을 결심했습니다.

 

2. 대표님이 추진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뫔대로연구소의 '뫔'은 몸과 마음을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마음이 이끄는 대로, 몸이 말하는 대로 산다면 참으로 편안한 삶이겠죠?

사람이 항상 그렇게 살 수는 없지만, 이러한 삶을 추구해 볼 가치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을 외면하자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자신의 욕구와 가치를 타인 혹은 조직과 어떻게 조율할 것인가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뫔대로연구소가 관심을 기울이는 분야는 소통 및 갈등관리, 명상을 활용한 스트레스 관리, 리더십 계발, 커리어 설계입니다.

조직이나 직장인을 대상으로 교육, 워크숍, 코칭의 형태로 고객분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수도권 지방법원들과 LG, GM대우, 무역협회, 부천상공회의소 등 다양한 조직에서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했고, 중소기업 대표, 대기업 임원 코칭과 직장인들의 미래 설계에 대한 코칭을 진행했습니다.

 

3. 창업을 준비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렸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였는지요?

특별히 창업을 위해 준비를 했다기보다는 건강이 상한 이후, 제 자신의 삶을 복구하는 과정에 힘을 쏟았습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제 자신을 돌보기 위한 과정에서 비폭력 대화, 명상, 신체심리학, 코칭, 표현예술치료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한 것이 지금의 밑천이 되었습니다.

 

거창하게 창업이라고 생각한 적은 없었던 것 같고, 제가 저 스스로를 돌볼 수 있게 되었던 좋은 것들을 다른 분들과 나눠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지금보다 조금 더 편안하고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ea%b9%80%ec%b0%bd%eb%8f%99-%ec%82%ac%ec%a7%84

[김창동 소장 | 이미지 제공: 뫔대로연구소]

 

4. 창업 과정에서 겪었던 가장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어려움은 스스로에 대한 조바심이겠죠?

창업 초기에 교육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고객을 발굴하고, 강의를 준비하는 것 등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긴 하지만, 어려운 과정을 지나갈 때 자신감이 약해지고, 기대와 현실의 차이에 실망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생기는 등의 조바심이 일어날 때면 심리적으로 흔들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오르막 내리막을 어느 정도 지나고 나면, 그동안 스스로를 지지해주는 여유도 생겨나고 마음이 더 단단해지는 것 같습니다.

 

5. 사업을 진행하면서 함께 협업할 파트너가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업 교육은 항상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소통과 예술을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해 예술가와 협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더십과 명상, 그리고 코칭도 접목할 수 있는데요.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사업이 있다면, 강점 코칭뿐만 아니라 멘탈 관리 서비스도 협업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6. 사업을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10년 넘게 직장 생활을 했던 한 여성분이 급하게 전화로 의뢰를 해 온 적이 있습니다.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했는데, 막상 제출하고 보니 퇴직을 만류하는 상사의 말을 들어야 하는지, 퇴직하면 또 무엇을 해야 할 지 불안하다는 것이었는데요.

몇 번의 코칭을 통해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을 그려보고, 사직서를 제출한 것이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지 되짚어 보았습니다.

 

결국 퇴직을 결정했는데, 불안한 마음 대신 자기만의 비전을 세우고 편안한 마음으로 직장 생활을 마무리했습니다.

현재 그 고객은 재능을 살려 본인만의 일도 하고, 전문 분야를 개척하기 위한 공부도 하면서 인생의 새로운 즐거움을 느끼며 산다고 하시네요.

 

7. 사업을 진행하면서 보람찬 순간은 언제였나요?

갈등관리 워크숍을 진행할 때였습니다.

중소기업 대표께서 직원 관리를 위해 참가하셨는데, 갈등 이슈를 깊게 다루다 보니 아들과의 관계 회복이 가장 절실하다는 걸 느꼈고, 워크숍에서 갈등관리 방법을 배우면서 아들에게 그동안 잘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워크숍이 끝난 후, 제 손을 잡고 90도로 인사를 하시면서 '오늘 여기에 온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고맙습니다.'라고 말씀해 주셨을 때 찐한 감동을 느꼈습니다.

 

dsc06700

[7월의 살롱 드 르호봇 강연 현장]

 

8. 뫔대로연구소의 2016년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업적인 매출과 고객 확보는 목표에는 조금 부족하지만,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사업을 하며 새롭게 발견한 점은 '사람의 마음과 접촉하는 일을 하려면 스스로가 더 성장하고, 내실 있고,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밖으로 드러나는 사업 활동만큼이나 저의 내면을 성찰하고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9. 뫔대로연구소가 앞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방향은 무엇일까요? 

타인을 강제로 움직일 수 있는 힘을 '하드파워'라고 한다면, 이제는 타인이 자발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소프트파워'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창의와 개성이 풍부할수록 국가도, 기업도, 학교와 가족 간에도 조직과 구성원 개개인에게 소프트파워가 필요합니다.

우리 사회는 압축 성장을 하는 가운데 개인의 다양성, 존중, 배려, 소통, 정신적 성숙과 같은 보이지 않는 가치를 소홀하게 대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무형의 가치에서 소프트파워가 나옵니다.

뫔대로연구소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더 좋아지는 데 있어, 사람들이 소프트파워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10. 후배 창업자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What problem do you want to solve?"

구글의 교육 전도사 '케임스 카삽(Jaime Casap)'은 지금 시대에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를 물을 것이 아니라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가?'를 질문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매출은 다른 누군가에게 기여한 대가로 받는 것이고, '기여'란 결국 고객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해결하고 싶은 타인 혹은 사회의 문제는 결국 자신의 가치관, 관심, 흥미와 맞닿아 있다는 사실을 강의하면서 깨달았고, 마침내 '사업은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아를 실현하는 방법'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창업을 준비하는 다른 분들도 자신의 내면과 해결하고 싶은 문제 사이의 견고한 연결 고리를 확인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이 사업의 미션이 되고, 비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를 통해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신 김창동 소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내면 성찰의 중요성과 소프트파워 이야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도 다방면에서 활동하시는 소장님의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남은 2016년 한 해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빌며, 사업이 번창할 수 있도록 르호봇이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이 인터뷰에 대한 권리는 (주)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에 있습니다. 르호봇과 사전 협의 없이 본 기사와 이미지를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업적인 용도로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 위반으로 실제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글]

[기업 인터뷰⑳] 르호봇 프라임 선릉 센터, “인스타그램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다.” 러스터코리아 박찬경 대표

[기업 인터뷰⑲] 르호봇 신촌 센터,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어요." (주)로쉐린 정수환 대표

[기업 인터뷰⑱] 스타트업 창업 멤버 이야기 – 르호봇 프라임 여의도IFC 센터, (주)SOG컨설팅 이보영 대리

[기업 인터뷰⑰] 르호봇 프라임 서초 센터, “새로운 기부 문화를 구축하고 싶어요.” (주)이노지엘씨코리아 이윤석 대표

[기업 인터뷰⑯] "20대 이탈리아 기업 한국 지사장 쥬세페, 한국서 '맨땅에 헤딩중'" with 벤처스퀘어

[기업 인터뷰⑮] 르호봇 학동 센터, “금융은 쉬우면 안 되나요?” ‘비네핏’의 최호영 대표

[기업 인터뷰⑭] 프라임 삼성 센터,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열정이 가장 중요하겠죠?" 'D CUBE' 전용균 대표

[기업 인터뷰⑬] 프라임 공덕 센터, "아티스트가 지속적으로 예술을 할 수 있는 세상을 꿈꿔요." '프로튜어먼트(PTM)' 송준호 대표

[기업 인터뷰⑫] "함께 일하는 분들의 꿈을 지켜주고 싶어요" 프라임 공덕 센터, (주)이화코리아 정은정 대표

[기업 인터뷰⑪] 프라임 여의도 IFC 센터, "소리를 통한 특별한 경험을 나누고 싶습니다." '귀맛'의 김호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