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r : 제품을 만들어내는 사람

 

3D 프린터, 사물인터넷(IoT), 크라우드 펀딩, 빅데이터,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이용하면 누구나 메이커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제 회사들이 일률적으로 만든 제품을 수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이용자가 스스로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형식의 새로운 제조방식이 퍼지고 있는데요.

전 세계가 저성장의 늪에 빠진 제조업을 메이커를 통해 부활하고자 하는 지금, 미래형 제조 산업은 어떤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황금 인맥을 캐는 지식 소통의 장, 살롱 드 르호봇의 12월 만남은 누구든지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Maker)' 시대에 발맞추어 제조업 중심의 스타트업 대표들과 함께 미래형 제조산업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련글] [초대] 제조 x 메이커, 미래형 제조산업이 다가온다! (12월의 살롱 드 르호봇)

 

[12월 살롱 드 르호봇 현장스케치 영상 원본 보기]

 

 

 

 

미니인터뷰

 

4컷자기소개-002

 

살롱 드 르호봇이 일반적인 대규모 세미나와 다른 점은 주제별 소규모 그룹안에서 강연자와 참석자가, 그리고 참석자간에 밀접하게 교류하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살롱 드 르호봇은 처음 만난 참가자들끼리 어색하지 않도록 본격 이슈 토크와 멘토링에 앞서 아이스브레이킹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 12월 살롱 드 르호봇에서는 모든 참석자가 다른 참석자들 앞에서 본인과 본인의 사업을 소개하며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이강락대표

 

첫 번째 이슈 토크는 국내 최고의 도요타 생산방식 전문가이자 국내 유수 기업의 공장 혁신, 원가 혁신 등을 지도하고 있는 제조업 컨설팅 분야 1인자 KR 컨설팅의 이강락 대표가 진행하였습니다.

이강락 대표는 '제조업에서 원가 절감의 핵심은 생산 과정을 보는 관점'이라고 강조하였는데요,

예를 들어, 작업자가 부품을 작업대로 옮기는 행동은 작업하는 생산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일을 하고 있으므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행위로 느껴집니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 그 행동은 '실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이전의 행동이므로 가치가 '1'이 창출되는 것이 아니라 비용이 '1'만큼 증가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산 과정을 바라보면, 제조 과정에서 줄일 수 있는 숨어 있는 비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제조원가 절감은 끊임없이 고민할 문제이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고민하다보면 끊임없이 줄여갈 수 있습니다.

 

4컷 kr컨설팅-001-005

[사례로 보는 제조원가 절감 방법_ 이강락 대표(KR 컨설팅)]

 

  

 

매직에코

 

두 번째 이슈 토크는 '미래 전문가'라고 불릴 정도로 미래 산업과 혁신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매직에코의 최형욱 대표가 메이커(Maker)시대에 혁신을 선도하는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메이커(Maker)시대에 제조업 기업들은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전통적 제조업에서는 만들어진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판매하는게 끝이었다면, 최근의 시장구조에서는 고객이 서비스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제작, 판매과정까지 참여하는 쌍방향적 프로세스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오픈소스와 함께 고객이 제품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하며 서로와 서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래 제조산업을 준비하는 기업이라면 그 흐름을 따라 사업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형욱대표_-002

[제조업 2.0과 메이커 무브먼트_최형욱 대표(매직에코)]

 

 

 

그룹멘토링


그룹멘토링-001

 

살롱 드 르호봇의 그룹 멘토링 시간은 이슈 토크 시간에 가져온 이슈를 주제로 참석자분들의 사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전문가의 깊이 있는 멘토링을 받는 시간입니다.

이번 12월 살롱 드 르호봇 참석자 중에는 IoT(사물인터넷)과 중국 메이커(Maker)시장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이 오셨는데요.

사물인터넷 플랫폼 기업인 매직에코의 대표이자,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메이커 시장에 정통한 최형욱 대표님의 경험이 섞인 멘토링에 참석자들의 표정또한 밝아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대기업의 관점에서 말하는 혁신이 아니라, 스타트업 현실에 맞는 혁신에 대한 조언과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조언 덕에 더욱 와닿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DSC02964-029-004

[네트워킹, 누구와 하고 계신가요?]

 

혼자서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되는 사업 파트너를 연결해드리는 네트워킹 플랫폼, 르호봇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016년 1월의 살롱 드 르호봇에서는 중국 비즈니스 컨설팅 기업이자 르호봇 역삼 비즈니스 센터 입주기업인 CLATTs의 최정환 대표와 함께 한중 FTA의 활용을 위한 비즈니스 실용 전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르호봇 프라임 공덕 비즈니스 센터 입주기업인 (주)이화코리아의 정은정 대표가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즈니스 에티켓을 알려줄 예정입니다. 

 

중국 진출과 관련된 여러분의 궁금증을 2016년 첫 살롱 드 르호봇에서 속 시원히 풀어 가시기 바랍니다.

르호봇 프라임 역삼 비즈니스 센터에서 진행될 1월의 살롱 드 르호봇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vent_b_15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