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맥이 성공을 부른다'는 책이 있을 정도로 우리에게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곁에는 어려움을 나누거나 힘이 되어주는 좋은 사람이 있나요?

지금 곁에 있는 사람이 당장 어떤 그림으로 나에게 영향을 줄지는 사실 알 수 없습니다. '지금'으로만 옆 사람을 판단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어찌 되었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라면 더더욱 동료나 나의 부족한 면을 채워줄 주변 사람의 지원이 필수 불가결합니다. 

 

 

'르호봇 안에서만큼은 선배, 동료, 후배 기업가나 스타트업,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안고 있는 예비창업자가 '혼자'는 아니었으면 좋겠다.'

'더불어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사람, 성실하고 능력 있는 전문가를 만날 기회를 만들어주고 싶다.'

 

'살롱 드 르호봇'은 이러한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렇게 어느덧 8번째 살롱 드 르호봇,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지식과 사업가들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펼쳐지는  지식 나눔의 판이 열렸습니다. 

 

언젠가 떠올렸을 때 "그 때 그 사람을 만난 덕분에..."라는 말을 기쁘게 건네는 '우리'가 있기를 소망하며,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만나 더욱 활기찼던 네트워킹 현장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기로 해요. 

 

event_b_0930

 

특별히 10월의 살롱 드 르호봇은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기업가를 위한 네트워킹 파티로 르호봇 신촌 코워킹 센터에서 열렸는데요. 

 

플랫폼 비즈니스를 주제로 한 이번 행사에는 스페셜 게스트를 모셨습니다! 

앱/앱 콘텐츠를 바로 거래할 수 있는 비즈니스 O2O 커머스인 '비컴'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테이크 최무희 이사님과 르호봇 양영순 님이 함께 MC처럼 진행을 맡아 오신 분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답니다. 그리고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면서 겪을 수 있을 회계/세무 문제를 해결해주실 회계법인새시대의 최정호 회계사님과 특허/지적재산권 문제를 해결해주실 새온특허법률사무소의 최웅근 변리사님도 함께 해주었습니다. 

 

DSC00576

 [아침마당 컨셉의 자리배치. 매 행사에 새로운 시도를 더하는 르호봇 어벤저스, 마케팅팀입니다.]

 

 

프롤로그. 우리 먼저, 친해져 볼까요?

 

'짧은 시간 안에 참여한 사람들 서로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없을까?'

 

그렇게 선택한 것이 빙고 게임인데요. 서로를 소개하고 서로의 이름 스티커를 교환하면서 가볍게 서로가 하는 일을 나누고 나니, 마치 예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처럼 끈이 연결되었습니다. 이렇게 많이 웃고, 악수를 나누며 '우리'는 '한울타리' 안에서 '함께'하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DSC00658

[영어교육 컨설팅 기업 대표님과 르호봇 대표 변리사님이 인사를 나누고 계시네요. 우리에게 '분야'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입니다.]

 

DSC00662

[서로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마음을 더 가볍게 열고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줄 귀만 있다면 말이죠. ^^]

 

 

본인의 역량은 다양합니다. 옆 사람의 역량도 다양합니다. 뒷자리에 앉은 사람의 역량도 다양하죠. 

그렇게 각자 다양한 역량을 가진 사람과 사람이 만나 관계가 생기고, 관계 속에서 서로의 역량을 공유하고, 이렇게 퍼즐 조각을 맞추듯 사람이 연결된다면? 

네! 바로 이날 진행했던 빙고 게임처럼 신나게 '빙고'를 외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봅니다. 

 

IMG_7968

[참석 인원이 더 많아서 스티커를 다 붙이지는 못했지만, 빙고 1등은...필자였습니다! 다만 관계자는 조용히 침묵을...^^]

 

 

그런 기대와 함께 연 오늘의 네트워킹! 본격적인 주제로 들어가 볼까요? ^^

 

 

1주제. 초기 유저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

 

본격적으로 1주제를 논하기 전에 플랫폼 비즈니스를 되짚어보고 넘어갈까요? 

플랫폼 비즈니스란? 

플랫폼 비즈니스란 다른 그룹을 필요로 하는 두 개 이상의 그룹이 교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인프라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로 그룹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시킨다. 

오래된 동영상이기는 하지만,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상생의 비즈니스 전략, 플랫폼'이라는 영상을 보여드릴게요. 

 

[모바일형 유튜브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iSiq3dgtvDI]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는 바로 고객(사람)이죠. 

동영상에서도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강조합니다. 

  1. 나의 이익만을 탐하지 마라. 

       참여자에게 먼저 이익을 제공하면 결국 더 큰 가치로 돌아온다. 

   2. 개방하고 확장하라. 

       고객을 틀에 가두지 말고, 개방하고 확장하고 공유하라는 것은 이미 많은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이 플랫폼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이유도 이 개방성과 확장성 때문이 아닐까요? 

 

초기 유저를 확보한다는 것은 많은 플랫폼 사업자의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유니테이크 최무희 이사님의 이전 소속이 라우더스였기에 이 자리를 통해 디자인 공모전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플랫폼인 라우드 소싱의 사례를 다양하게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DSC00710

 

이 자리에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고 계시는 분부터 준비하고 계시는 분, 플랫폼 비즈니스에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분 등 다양한 분들이 모여 대화를 풍성하게 이끌어 나갔는데요. 

각자의 고민은 조금씩 달랐지만, 정리해보면 결국 큰 주제에서 벗어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DSC00715

 

  • 한계에 부딪힌 고객 확장에서 벗어날 방법은 무엇일까요? 최근에 제가 찾은 돌파구는 더욱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오프라인 커뮤니티 행사를 만들어보는 것이에요. 
  • 온라인에서도 즉각적이고 나에게 맞춰진 발 빠른 응대가 필요하죠. 쉽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응대에도 꾸준한 관심과 설계가 필요합니다. 
  • 서로 다른 타겟 유저를 가진 기업과 협력하여 관심 고객의 영역을 확장하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협업할 기업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죠.

 

여러 의견이 오가던 시간 속에 여러분이 함께 계셨다면 여러분에게도 여쭤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가요? 

 

DSC00717

[각자의 경험과 사례를 통해 답에 가까운 해답을 찾아가는 곳, 살롱 드 르호봇입니다.]

 

공유된 이야기 속에는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확장하면 좋을지 등의 제법 구체적인 이야기들도 오고 갔는데요. 

시간이 짧은 게 아쉬울 뿐입니다. 

 

 

 

2주제. 스타트업에서의 개발자, 디자이너 이해하기

 

이날 함께 한 한 대표님의 페이스북에는 이런 글귀가 적혀 있습니다. 

"리더는 돈을 탐하는 것이 아니라, 꿈을 탐해야 한다. 리더가 큰 꿈을 꿔야 하는 이유가 더 많은 인재와 나눌 것이 많아야 하기 때문이다. 

꿈이 크고 먹을 게 많다면 더 많은 좋은 인재가 모여들게 된다...."

더 많은 먹이가 있는 곳에 좋은 인재가 모인다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여러분의 곁에는 좋은 개발자, 좋은 디자이너가 있나요? 

 

DSC00770

 

이날 자리한 모두가 겪었던 경험 안에는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 누구나 할 것 없이 서로 간에 소통과 이해가 쉽지는 않다'는 기억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아웃소싱을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핵심 작업물을 맡긴다? 

물론 아웃소싱의 장점도 있겠지만, 돈을 많이 들여도 아웃소싱은 돈만 받으면 끝일 수 있다는 것과 진정성을 가지고 작업해주는 외주업체를 찾기는 어렵다는 것이 모두 공감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 애플 등의 기업이 에이전시를 흡수하며 아웃소싱을 맡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고, 인하우스 디자이너나 인하우스 개발자가 가장 좋은 프러덕트를 뽑을 수 있다는 것에 공감했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조직 내에서 더욱더 적극적으로 임하고 '내 것'처럼 구현하려고 더 애쓰리라는 것은 여러분도 공감하고 계시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회사를 이끄는 리더라면 함께 하는 조직원들에게 더 큰 꿈을 꾸게 하라는 메시지와 더불어, 함께 일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성향과 언어를 먼저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 저 사람은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지?'가 아니라 내가 먼저 그 사람의 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의 필요성을 느끼게 한 이슈였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소기업을 운영하는 기업가라면 더더욱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DSC00769

[참여한 한 분 한 분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으며 다양한 경험을 끌어내 주고 있는 유니테이크의 최무희 이사]

 

 

 

3주제.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 온라인에만 그쳐도 될까?

 

어느덧 시간은 흘러 마지막 주제에 돌입했네요. 

 

이제는 '만남'과 '사람'이 배제된 플랫폼은 죽은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결국 오프라인에서의 플랫폼 역할이 수행되지 않는다면 온라인 플랫폼의 명맥을 오래 이어가기는 어렵다는 내용이 다루어졌는데요. 온라인 플랫폼이나 큐레이팅이 일방향이 아닌 양방향의 지속형 커뮤니티가 중시되는 이유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DSC00788

 

한 대표님은 자신이 이용하는 자전거 가게를 사례로 이야기해주셨는데요.

그 자전거 가게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도 제품을 전시하거나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프라인을 통해 판매한 경우, 항상 고객과 함께 찍은 사진을 블로그에 올린다고 합니다. 물론 친절한 안내와 서비스를 제공한 이후 말이죠. 

만족한 표정의 고객과 함께 찍은 사진은 다른 읽는 이로부터 신뢰도를 이끌어내며, 같은 제품 대비 다른 온라인 사이트보다 10% 정도 비싸지만 많은 고객은 그 자전거 가게의 고객이 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고객과 오프라인 접점에서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이 말에 이어 다른 대표님도 고객과의 접점을 위해 르호봇에서 진행하는 '살롱 드 르호봇'이나 '르네상스 소사이어티'와 같은 행사를 열어 고객과 만나는 장을 열 준비를 하고 계신다니, 

저희 잘 하고 있는 거 맞죠? ^^

 

 

지금 세상은 플랫폼 세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의 삶을 수많은 플랫폼이 감싸고 있죠. 

이렇게 수많은 플랫폼 속에 나의 플랫폼이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 바로 시장을 길게 그리고 멀리 보는 리더의 몫입니다. 

항상 사고를 깨우고 사람과 접하고, 나 자신을 넓히는 일은 바로 당신의 비즈니스 성공의 밑거름이 될 것임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에필로그.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날 모였던 분들에게 행사 종료 후 설문을 진행했는데, 

  •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빠르게 많은 분들을 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동업자들의 모임이라서 공통된 관심사가 분명했고 자신의 노하우에 대해서 서로에게 아낌없이 조언을 해주는 등 분위기가 뜨거웠던 것 같습니다.
  • 기창업자 혹은 예비창업자를 중심으로 모여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의견을 나누는 방식이 좋았습니다.

등 많은 분이 공통으로 '함께 해서 좋았던 순간'을 나눠주셨습니다. 

 

DSC00805

["네트워킹, 누구와 하고 계신가요?" 저는 여러분과 함께여서 행복하고 즐거웠습니다. ^^]

 

마지막으로 전 크라이슬러 대표였던 Lee Iacocca의 명언을 남기고 스케치를 마무리합니다. 

 

20151015_1746441

 

성공은 당신이 아는 지식 덕분이 아니라, 
당신이 아는 사람들과
그들에게 비춰지는 당신의 이미지를 통해 찾아온다.

- 리 아이아코카(s), 크라이슬러 전 회장 -

 

 

 


 

10월의 Special Guest: 유니테이크

 

unitake_logo@300

유니테이크는 Union(연합, 팀) + Take(만들다) 합성어로 '팀이 만들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고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2015 르호봇 IR 캠프 우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완성된 앱/앱 콘텐츠를 바로 거래할 수 있는 비즈니스 커머스인 비컴 서비스와 마케팅 매거진인 쿨키매거진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하는 온·오프라인 광고 공간을 구매하는 O2O 서비스인 배너 플레이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2015 르호봇 1차 IR 캠프 우수자 시상

[주목, 라이징 스타트업] 온라인 비즈니스 M&A 플랫폼, 비컴(bcomm) 권진 대표 인터뷰

 

 

10월의 Special Guest: 회계법인 새시대


logo르호봇의 전문가 그룹 중 회계/세무 상담을 맡아주고 계신 회계법인 새시대. 

회계법인 새시대는 회계감사 및 인증업무, 세무 전반에 대한 Tax Consulting은 물론 M&A 기업구조조정 등 다양한 분야의 커리어를 쌓은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세무뿐만 아니라 회계 관련 문제까지 다양한 노하우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 회계법인입니다. 

 

 

10월의 Special Guest: 새온특허법률사무소

 

새온특허법률사무_로고

르호봇의 전문가 그룹 중 특허/지적재산권 상담을 맡아주고 계신 새온특허법률사무소. 

새온특허법률사무소는 기술, 제품,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재산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다양한 노하우를 공유해오고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출원등록부터 특허조사분석, 기술거래 및 기술가치평가, 지식재산경영컨설팅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전문 특허법률사무소입니다. 


 

살롱 드 르호봇은 많은 분의 응원과 격려에 힘입어 지속해서 소통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분이 모임에 동참하셔서 '우리의 힘'을 만들어가기를 바랍니다. 

 

다음 살롱 드 르호봇은 사업 자금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자금별 특성과 조달 방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1월의 살롱 드 르호봇에서 여러분의 2016년 자금 계획을 전문가와 동료 창업가들과 함께 세워보세요.

 

(11월 행사에 참여하시려면 아래 이미지를 선택해주세요.)

event_b_15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