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비즈니스를 한 장의 냅킨에 표현할 수 있나요? 

 

이번 세미나는 바로 이런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나의 비즈니스를 쉽게 상대방과 공유할 수 있고,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면...?'이라는 의문문에서 시작한 VTON과 르호봇의 협업 프로젝트,

바로 '사업의 핵심을 전달하는 비주얼 씽킹'입니다.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메인

[우리는 모두 비주얼 씽커다.]

 

 

우리는 우리의 비즈니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치로 생산하고, 고객에게 전달하기까지 수많은 단계의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빌딩과 팀 미팅, 다양한 차원에서의 협의를 거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단계를 거치다 보면 때로는 비즈니스 모델이 점점 심화되고 복잡해지며, 고객에게 전달될 때 즈음이면 본연의 아이디어의 독창성을 잃거나, 도무지 무슨 말을 하고 싶은 것인지 잘 모르게 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여러분의 소통은 안녕하신가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

[조별 활동을 위한 이름표와 포스트잍, 네임펜 등 각종 준비물을 세팅한 조별 테이블]

 

 

지난 7월 16일, 르호봇 신촌 비즈니스 센터 코워킹 라운지에서 열렸던 '비주얼 씽킹' 세미나는 신청하신 분 중 단 한 분의 결석도 없었던 이례적인 행사였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참여와 실습, 그리고 조별 활동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제한 인원보다 훨씬 많은 분이 신청하셨으나, 수업의 특성상 많은 분을 수용할 수 없었던 점이 아쉬울 뿐입니다. 

 

[르호봇의 특급 세미나, 비주얼 씽킹! 생생 현장 스케치!]

 

 

이번 세미나는 입장하실 때, 조를 뽑기로 추첨하여 자리를 배정해드렸는데요. 

처음엔 그렇게 만난 조별 짝꿍을 보며 쑥스러워하셨던 분들이 하나둘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해가면서 그 어느 프로그램보다도 열띠고 활발한 이야기를 나누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5)

[우리는 1조, 비주얼 씽커!! 모인 의도는 각자 다르지만, 배움에 대한 열정은 같아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7)

[언제 쑥스러워하셨던가 싶을 이 훈훈한 분위기라니...참 아름답네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0)

['여기까지~'라고 강사님이 말씀하시기 전까지 많은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는 훈훈한 현장 분위기]

 

 

비주얼 씽킹, 그 첫 실습으로 포스트잍에 '주말에 무엇을 하셨나요?'하는 주제를 가지고, 앞사람이 포스트잍에 텍스트를 쓰면 다음 사람이 그 텍스트를 보고 그림으로 표현하여 또 하나의 포스트잍을 그 위에 붙여서 다음 사람에게 전달하면, 또 다음 사람은 그 그림을 보고 텍스트로 표현하며 돌아가는 훈련을 시작했습니다.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2)

[훈훈한 외모의 꽃미남 강사님~ 사심 섭외는 절대~ 절대, 절대, 절~때~ 아니었습니다. 호호~]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3)

['돌리고 돌렸으나, 그 길은 통하였구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4)

[상의하신 걸까요? 어쩜 이렇게 상대의 표현을 잘 맞추시는지...문득 가족오락관 이구동성 게임이 생각나네요.]

 

 

제법 비슷한 표현이 연결되며 완성되었지요? 

소소하게는 일상에서 이러한 훈련에서 시작해보시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이제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훈련이 진행됩니다.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5)

[비주얼 씽킹의 활용방법]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6)

[냅킨에 표현하는 연습, 함께 해보아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9)

[이미지를 간략하게 그리는 방법 배우기]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23)

[배운 이미지 표현을 통해 주어진 메시지를 표현해봅시다~!!]

 

 

비주얼 씽킹은 잘 그리는 것이 최우선이 아닙니다. 명확히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이 최우선입니다. 

 

때로는 잘 그리기 위해 너무 많은 효과와 미사여구를 담아 그 의미가 되레 퇴색되곤 하지요. 

따라서 비주얼 씽킹에서는 생각을 단순화하고, 명료하게 표현할 방법을 계속 생각해야 합니다.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7)

[냅킨 한 장으로 표현하는 나의 비즈니스란?]

 

 

세미나의 본질로 돌아와서 '냅킨 한 장으로 당신의 비즈니스를 표현하라'!

앞으로는 카페에 있을 때나 누군가를 기다리다가도 재미있는 생각이 떠오르면 바로 냅킨을 펼치고 위와 같이 그려볼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도 즐거워지지 않나요? ^^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24)

[당신은 냅킨을 입 닦는 데에만 사용하시나요? 이 세미나를 들은 나는 냅킨 사용법 하나 더 알아요. 난 엣지있으니까요~]

 

 

강의를 들으며 생각했습니다. 

비주얼 씽킹은 시각화, 단순화, 그리고 생각을 정리하는 기술, 이 모든 것을 훈련하는 과정이라고...

나무가 무성한 숲으로 들어가면 쉽게 길을 잃는 것처럼 높은 곳으로 올라와서 숲 전체를 보는 방법, 나의 비즈니스에 방향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키워드와 포인트를 짚어내는 것 또한, 비주얼 씽킹을 통해 명확하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더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때 비주얼 씽킹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비주얼 씽킹 기법은 개인의 생각 정리는 물론 팀 미팅, 더 나아가 비즈니스 모델링에서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BUSINESS MODEL CANVAS_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 CCL 라이선스]

 

 

이날 세미나는 강연에 대한 집중도도 높았고, 조원들 간에 소통하는 분위기도 좋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세미나에 참여한 분들의 후기도 아래와 같이 흐뭇했답니다.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론과 함께 실습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새로운 시각이어서 신선했고, 일상에서부터 활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심화 과정이 생긴다면 참여해보고 싶네요."

"처음엔 팀별 활동에 살짝 당황하기도 했지만, 흡족할 만한 세미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상대를 잘 설득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한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해 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참 다행이었습니다."

"그림에는 소질이 없는데도, 일단 되는대로 그려보았는데 팀원들과 소통이 되는 순간을 경험하니 기분이 묘했어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18)

[경청의 분위기도 좋고, 소통하는 분위기도 좋았던 세미나입니다.]

 

 

세미나 후,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신 참여하신 많은 분께 감사드리며, 열정 넘치는 강연을 해주신 VTON 김한수 강사님에게도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은 2시간 만에 다 배우고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다만, 여러분이 최근 (비주얼 씽킹에 대한) 트렌드를 읽고, 생각(Thinking)의 시각화(Visualizing)를 통해 소통의 창구로 활용하는 첫발을 내딛어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열었던 르호봇의 기획 세미나입니다. 

 

르호봇은 앞으로도 더 많은, 그리고 여러분에게 더 다양한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참! 세미나가 끝난 뒤에는 깜짝 이벤트도 열렸는데요~!!

조별 좌석 배정을 위해 뽑은 줄로만 알았던 추첨권에는 귀여운 이모티콘이 그려져 있었답니다. 

추첨을 통해 같은 그림의 이모티콘을 가진 분께는 르호봇에서 준비한 깜짝 선물, 바로 '책'을 선물해드렸어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28)

[당신을 보는 세상의 관점(How the world sees you) / 저자: 샐리 호그셰드, 역자: 김영록 르호봇 기업가센터 센터장]

 

 

선물해드린 책은 '당신을 보는 세상의 관점'이라는 책인데요. 이 책에서 저자는 '당신의 가장 큰 가치는 가장 당신다운 모습일 때 나온다'고 말합니다. 

당신만의 최고의 가치를 찾으라는 목차의 제목처럼 비주얼 씽킹을 통해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유익할 것 같네요. ^^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29)

[추첨은 VTON 퍼실리에이터로 이날 행사를 도와주셨던 김지현 님께서...]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30)

[오예~ 행운권 당첨!! 우연인지 전부 남성분들이 당첨되셨네요!]

 

르호봇 세미나_비주얼 씽킹 (31)

[오늘 강연해주신 강사님과 함께 기분 좋은 이벤트 인증사진]

 

 

지금까지 즐거우셨나요? ^^

 

르호봇은 창업자와 예비창업자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획 세미나는 물론, 매월 '살롱 드 르호봇'이라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그룹 멘토링 및 네트워킹 행사를 주최하고 있으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의 기회를 발견하는 '르네상스 소사이어티'라는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배우고 싶은 분야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도 많이 내주시고,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