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공 창업의 베이스캠프, 르호봇 비즈니스 인큐베이터입니다.

 

오늘 여러분께 전해드릴 소식은 1인 창조기업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 촉진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1인 창조기업 지원대상을 대폭 확대한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월 3일, 중기청을 통해 발표된 지원범위에 관해 확인해보세요.

 

15771565374_11e2c6fabb_k

[프라임 여의도 IFC 비즈니스 센터에서 진행한 1인 창조기업 지원행사, 2014 르호봇 IR 캠프]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벤처창업 규제개선 대책(규제개혁장관회의 상정, ‘14. 3월)’의 후속조치로 1인 창조기업 지원대상 업종을 대폭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 개정(’15.2.3 공표)되었다고 밝혔다.

 

개정법률은 1인 창조기업 범위에 포함되는 업종을 부동산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포괄적으로 허용(원칙허용·예외금지)하도록 규정한 것으로, “창의성” 및 “전문성”이 발현되는 분야를 대폭 확대하여 1인 창조기업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 촉진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이번 법률 개정은 창조경제 구현에 부합한다는 점에서도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평가된다.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술·전문지식 등을 가진 자가 운영하는 1인 중심기업(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 포함)”으로, 현재 그 적용 범위는 지식서비스업, 제조업 위주로 한정되어 있으나, 이번 법률 개정으로 최근 산업간·업종간 융복합을 통해 창조성 기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유망한 새로운 업종이 출현하는 산업 현실이 반영됨으로써, 새롭게 부각되는 업종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원이 가능해졌다.

 

*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 : 비즈니스 센터(사무공간 제공, 세무·법률·마케팅 관련 전문가 상담 등), 사업화 지원(디자인 개발 및 온·오프라인 마케팅), 오픈마켓(11번가, 홈&쇼핑, 우체국쇼핑, 네이버) 입점지원, 1인 창조기업 전용 R&D 등

 

한편, 1인 창조기업 지원제외 대상 업종에 대해서는 시행령에서 규정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관련 부처 협의 등을 거쳐 대상 업종을 확정하고 올해 8월 초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중기청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교육서비스업(85), 수리업(95) 등 160여 개 업종이 추가됨에 따라 동 업종에 속한 14만 5천여 개 기업이 규제개선의 효과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 지원대상(연구용역): (기존) 434개 업종, 7만7천 개 → (개정) 600여 개 업종, 22억2천여 개 (업종: 한국표준산업 세세 분류, 사업체: ‘12년 전국사업체조사)

* 지원대상 업종 선정 기준(연구용역) : 창조기업의 특성(R&D 비율, 지재권 활용 및 개발수 등), 국민경제 기여도(부가가치 유발계수, 전후방 연쇄효과) 등

 

특히, 교육서비스분야는 지식서비스(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분야와의 융·복합을 통해 그 영역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고 있고, 또한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유망한 틈새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수리업(구두, 가구, 의류 등 리폼샵) 등도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1인 창조기업 범위에 포함되는 업종 확대에 따른 지원효율성 저하 등의 우려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원사업 선정시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창의성”과 “전문성”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을 명확히 하도록 관련 하위 규정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르호봇은 1인 창조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서울에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 센터 세 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여의도 IFC 비즈니스 센터 (02-761-2550)

르호봇 역삼 비즈니스 센터 (02-552-5801)

르호봇 학동 비즈니스 센터 (02-517-5970)

 

1인 창조기업 등록과 공간 이용 및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원하시면 언제든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르호봇은 성공 창업을 향해 나아가는 1인 창조기업과 강소기업의 버팀목이 되겠습니다.